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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드러커 1인기업 성공법칙 책 리뷰 및 요약 1인 창업을 끝까지 완주하는 법

마음씀씀이 2024. 7. 12.

피터드러커 1인기업 성공법칙 책 리뷰 및 요약 1인 창업을 끝까지 완주하는 법

1인기업 성공법칙
1인기업 성공법칙

★ 1인기업 성공법칙 한줄평

피터드러커의 이름만 빌린 일본인 창업 컨설턴트의 책이지만
1인기업을 준비하는 외로운 사람들에게는 친절한 설명서인 편이다.

 

★ 1인기업 성공법칙 세줄요약

1) 피터드러커가 쓴 책이 아니다. 피터드러커를 연구하는 일본인 창업 컨설턴트의 책이다.

2) 성공한 창업가들의 공통점은 7가지로 정리할 수 있고 이것을 사업 기획에 활용하자

3) 1인기업은 팔방미인 처럼이 아니라 작은 영역에서 독점하는 것이 낫다.

 

★ 1인기업 성공법칙 긴 리뷰

우선 책 제목에서 부터 1인기업의 성공법칙을 이야기하기 위해 피터드러커를 앞세우지만 사실은 별로 연관 없다는 사실부터 밝히고 책의 리뷰를 시작합니다.

만약 당신이 1인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분이고 어느정도 아이디어가 준비되어 있으신 상태에서 이 책을 읽으신다면 당신의 아이디어를 깎고 다듬을 기회를 만들어 주는 책입니다.

사업을 실행하는 단계에 관한 내용 보다는 저와 같은 사업의 기획 단계의 초보 1인기업 지망생을 위한 책입니다. 제가 이 책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 성공한 창업가들의 공통점

1) '강점'에 기반한 사업을 선택한다.

2) 명확한 '콘셉트'를 내세운다

3)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4) '고유한 시장'을 구축하여 가격 경쟁에 휘말리지 않는다.

5) '이상적인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6) 고객을 사로 잡는 '커뮤니티'가 있다.

7) 매력 넘치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위와 같이 성공한 창업가들의 공통점 7가지를 목차로 구성하여 각각의 방법과 사례를 설명하는 식으로 쓰였습니다. 위 7가지의 상세 내용을 아래와 같이 요약해 드립니다.

 

1) '강점'에 기반한 사업을 선택한다.

시장 규모가 작더라도 특정 분야, 특정 고객층이 필요로 하는 사업 영역을 독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점 시장의 4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업계의 비상식, 이상함에 도전함

 ② 모두가 귀찮아 하는 일에 대한 분야임

 ③ 사업의 소득 구조를 외부에서 알 수 없음

 ④ 대기업이 진출하지 않음

 

1인 기업에게는 이렇게 독자적으로 사업영역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명확한 '콘셉트'를 내세운다.

콘셉트는 사업의 본질을 한마디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1인 기업에 있어서 황금 콘셉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

 ② 고객의 변화와 성장을 콘셉트로 할 수 있는 사업

 ③ 독자적인 직함 갖기('사업창조사' 등과 같은 특별한 직함)

 

3)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1인기업은 고객의 보편적인 니즈와 변화하는 니즈를 둘 다 만족시켜야 합니다.

보편적인 니즈는 배가 고프다, 식사를 한다 와 같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변하지 않는 니즈를 의미하고, 변화하는 니즈는 어떤 가게의 라멘이 먹고 싶다. 와 같이 언제라도 변할 수 있는 니즈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자세가 필요합니다.

 ① 언제든지 바뀔 용기를 지닐 것

 ② 끊임 없이 개선할 것

 ③ 위기로 보이는 변화가 생겼다면, 새로운 니즈가 발생했음을 알아챌 것

특히 고객들에게서 구체적인 니즈에 대한 불만, 피드백, 요청이 밀려온다면 비즈니스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니즈임을 눈치채야 합니다.

 

4)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작더라도 독점할 수 있는 시장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기업이 침투하지 않는 시장이면 좋습니다. 1인기업은 대기업의 규모의 경제를 이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독점을 위해서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번거로운 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종업계, 고객들이 번거로워하는 일을 대신해 주는 사업은 독점 시장이 됩니다.

 

5) 이상적인 고객을 확보하라.

1인 기업은 대상 고객이 명확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그 고객을 내 사업의 팬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대상 고객을 내 사업의 팬으로 만들려면 그들이 원하는 가치에 대해 높은 수준으로 응하고 제공해 주면 됩니다.

대상 고객은 주로 3가지 가치를 원합니다.

 ① 심리적 가치 : 경제는 감정이 움직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람들은 자신을 알아주는 곳에 기꺼이 돈을 씁니다.

 ② 기능적 가치 : 고객이 기능적으로 우수한 것을 사용했을 때 충족되는 가치입니다.

 ③ 경제적 가치 : 고객이 금전적, 시간적으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가치입니다.

 

6) 커뮤니티를 만들라.

1인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사람이 사람을 불러오는'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사람이 유입되기까지 1인 기업가가 선두에 서서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커뮤니티를 만들었다면 사업의 일부를 유료화하는 것을 검토해봐도 좋습니다. 

 

7) 스토리가 최강의 무기다.

내 사업을 통한 고객의 성공 이야기 등 마음을 흔들만한 에피소드는 좋은 스토리가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좋은 스토리는 사업의 마케팅에 있어서 최강의 무기가 됩니다.

스토리는 내 사업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세상을 바꾸기 위한 비전 등을 다듬어서 만들 수 있습니다.

 

★ 1인기업 성공법칙 리뷰를 마무리하며

이 책은 '1인 기업'에 초점을 맞춘 책입니다. 1인 기업은 인적자원이나 물적자원을 대규모로 투입하는 사업이 아니기에 첫 기획 단계에서 색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저에게 1인 기업의 방향을 세심하게 다듬어 주는 역할을 하는 좋은 가이드였습니다. 1인 기업을 시작하겠다고 마음먹으신 분들은 한 번쯤 참고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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