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이노의 가르침 진짜 부자가 찔러 넣어주는 따끔한 바늘같은 책 리뷰

마음씀씀이 2024. 6. 30.

세이노의 가르침 진짜 부자가 찔러 넣어주는 따끔한 바늘같은 책 리뷰

★ 세이노의 가르침 한줄평

부자가 따로 시간을 내서 나에게 735페이지 만큼의 리얼한 조언을 해주는 경험을 언제 할 수 있겠는가?
진짜 부자의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여기에 있다.

따끔한 바늘

세이노의 가르침 책 리뷰

저는 책리뷰 블로그를 쓸 때 책에 대한 세줄 요약을 하고 시작하지만, 이 책은 세줄 요약을 하고싶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부자가 생각하는 삶의 자세, 세상을 바라보는 법, 세상을 살아가는 법, 문제를 해결하는 법, 회사를 키우는 법, 매일매일 조금씩 나아가는 법이 상세하게 담겨있는 책입니다.

 

책의 중후반 '혼자 끙끙대지 말라' 편에서 표범에게 잡아먹히지 않은 늙은 개의 사례를 말해주면서, 막힌 부분을 어떻게 뚫어야 하는지를 아는 늙은 개는 어느 분야이든 있는 법이다. 그 문제의 해결방법을 이미 터득하여 알고 있는 늙은 개들이 네 주변에 있다. 라고 했습니다. 이 책의 저자 세이노(say no)는 우리 주변의 늙은 개가 되어주고자 이 책을 썼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모든 페이지에서 부자의 문제해결 방법과 통찰을 경험하였고, 1인치 전진을 꾸준히 하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으나 유달리 다시 되새기고 싶어서 마킹해둔 책 속의 말들을 여러분에게 나누고자 합니다. 이 책에서 이런 말들이 바늘이 되어 저에게 꽂혔고, 이를 통해서 익숙하고 편안한 생활을 지속하고 싶은 마음보다는 피보다 진하게 살아볼 마음을 강력하게 먹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1) 사업과 투자의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소비는 최대한 억제하였다. 즉 소유를 지향하면서도 절약을 미덕으로 삼고 '행복하게 돈을 모으며' 살았다.

 - 나의 해석 : 나를 정말로 부자로 만들어 줄 사업과 투자의 종잣돈을 함부로 써버리는 불필요한 소비부터 줄여야 한다. 소비는 부자가 된 다음부터 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2) (개뿔도 없는데 남이 만든 게임하느라 하루에 1시간 반 이상을 쓴다고? 쯧쯧)

 - 나의 해석 : 남을 부자로 만들어주는 것에 시간을 빼앗기기 보다는 나를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자기계발을 하며 시간을 보내자. 그렇게 쓴 시간에 따른 보상은 천천히 따라오게 된다.

 

3) "우리 집에 있는 냄비보다 큰 고기는 냄비에 안들어가니까 잡아도 쓸모가 없어서 놓아주는거야."

 - 나의 해석 :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만 자기 기준으로 수행하는 이른바 '3요 세대(이걸요?제가요?왜요?)'의 생각이 이러니까 그 이상의 발전이 없는 것이다.

 

4) 온라인에서 몇 분이면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온라인 정보 대다수는 '이렇다고 하더라' 식의 카더라 기록들이다. 즉, 들었던 말을 다시 전달하는 것인데, 그것은 정보가 아니라 소문이고 풍문이다. 수많은 양질의 정보들은 여전히 책에서 얻을 수 있음을 무시하지 마라.

- 나의 해석 : 해석이 필요 없다. 이 말 그대로 나도 똑같이 생각한다.

 

5) 소득의 많고 적음 그 자체가 아니라 소득이 매년 오르고 있을 때 인간은 행복을 더 많이 느낀다. + 사람은 자신의 삶에 변화를 스스로 일으켜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자신의 가치를 계속 증대시켜 나갈 때 행복을 맛볼 수 있다.

 - 나의 해석 : 소득이 얼마나 많은지가 아니라, 소득을 매년 얼마나 증대시키고 있는지가 행복을 느끼게 하는 요인이다. 이 사실에 힘입어 매일매일 1인치 전진을 할 수 있는 것이다.

 

6) 당신은 돈이 뒤따라오는 소리가 들리지 않아 정말인가 의심하면서 자꾸 뒤를 돌아보고 싶겠지만 내 말을 믿으라. 내 귀에는 그 소리가 너무나 또렷하게 들린다. 왜냐하면 내가 그렇게 이미 살아 보았기 때문이다.

 - 나의 해석 : 그렇게 살아보고 나서 해주는 나의 의심을 믿음으로 바꿔주는 조언이다. 의심하지 말고 계속 나아가자

 

7) 부자가 되어 가는 단계에서만큼은 Living과 Life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완벽하게 잡으려고 하지는 말라는 것이다. 일단은 Living에 신경을 쓰고 시간을 투자하라.(이것을 나는 일용할 양식부터 먼저 구하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 나의 해석 : 자신이 원하는 Life(돈과 상관없는 삶의 가치를 위한 시간)를 갖고자 한다면 우선은 Living(경제적 대가를 얻고자 투여하는 시간)에 시간을 먼저 쓰자.

 

8) 누구나 성공의 꿈을 품고 살아가는데 왜 성공한 사람은 극소수라는 말인가.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꿈은 야무지고 원대하게 품지만 그 꿈을 실현시키는 아주 작은 단계들은 하찮게 여기고 무시하기 때문이다.

 - 나의 해석 : 꿈과 야망만으로 성공할 순 없다. 그것을 따라가는 아주 작은 실천들이 있어야 한다.

 

9) 보잘것 없어 보이는 1인치 전진을 위하여 오늘 외롭게 최선을 다하는 힘이 바로 성공의 원동력이다.

 - 나의 해석 : 매일매일 1인치 전진을 하는 것은 오롯이 본인이 해내야 하는 외로운 과정이다. 그러나 이 시간들이 성공의 밑거름이 된다.

 

10) 사람들이 가기 싫어하는 좁은 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더럽고 위험하고 힘들고 폼이 안 나는 것들이다. 바로 그런 것을 해라. 그러면 돈을 번다. 경쟁자가 적으므로.

 - 나의 해석 : 남들 눈에 좋아보이는 일은 경쟁자가 많다. 힘들고 폼이 안나는 일에는 경쟁자가 적다. 한시라도 빨리 좁은 문으로 가는 것이 더 빨리 부자가 되는 길이다.

 

11) 차별화는 경제 게임에서 최고의 선취점을 얻는 무기임을 명심하라.

 - 나의 해석 : 차별화는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남들이 모르는 것, 안 읽는 책으로 부터 차별화를 만들어보자.

 

 마무리하며

이 책은 부자들이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과연 우리와 우리 주변의 평범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모두가 부자가 되지 못한 이유, 바로 이러한 책속의 생각들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하고 살았기 때문입니다. 

 

세이노의 가르침을 통해 부자가 되기 위한 여러 생각을, 그리고 생각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한아름 받아 들고 오늘의 1인치 전진을 위해 다시 나아갑시다. 감사합니다.

댓글